본문 바로가기
리뷰

[책 리뷰] 알고 보면 유망직업 속기사로 먹고 살기/독서감상문

by 애당 2020. 9. 2.

[책 리뷰] 알고 보면 유망직업 속기사로 먹고 살기/독서감상문

본인은 현재 속기사를 꿈꾸며 자격증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 도서는 2008~2017년 문체부 정책브리핑 속기사로 일을 했으며 현재는 '10인의 속기 녹취 사무소' 대표이사이신

손효진 속기사님이 속기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경험담과 조언을 해주는 책입니다. 

속기사는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직업인데요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아마 들으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속기사 자격증만 있다면 공무원이 되기 좀더 수월하다는 측면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자격증을 쉽게 보고 공부를 시작하시면 큰 낭패를 봅니다. 키보드 가격이 300만 원에 육박하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기는 어렵죠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재택근무도 가능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한 속기사에 대해서 관심이 있고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거나 이미 공부를 시작하고 계신 분들이 라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시는 걸 강력 추천드립니다. 

 


국내에는 속기사에 대한 책이 없음을 보며 자부심을 가지고 일을 하고 있는 속기사에 대한 책을 써보고 싶다는 일념하에 이 책을 출판하게 됐다고 합니다. 

속기사라는 직업은 국가공인 한글속기 자격증 하나로 국회나 의회등 속기공무원이 될 수도 있고 각종 기업체,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방송과 교육학습지원, 프리랜서, 속기 특기병 등 다양한 일자리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활동을 하는 속기사들을 인터뷰하며 각 기관에서의 업무와 근무환경, 작은 팁 같은 것을 책을 통해 알려주고 있는데요 키보드의 원리와 소개, 자격증 취득 방법, 면접 요령과 속기사의 현황과 미래까지 언급하고 있습니다. 

정보가 많지 않은 속기사에 대해서 궁금해할 사항들을 하나하나 알려주며 중간중간 작가 본인의 경험담을 기록하였는데, 이것이 책을 읽는 데 있어 많은 정보에 지쳐있는 머리를 환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듯한을 느낌을 받았습니다. 

목차

1. 속기사, 어디까지 아니?

속기사의 존재 이유와 미래 전망, 직업의 파이프라인 등을 간단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2. 속기사, 그들만 아는 직업의 매력

속기사로 일을 하며 얻는 보람과 자부심, 경쟁력 등 속기사의 매력을 알려줍니다. 

3. 속기사는 어디에서 활동하나?

속기사의 취업영역과 하는 일, 근무환경, 소득, 특징 등을 소개합니다. 

4. 분야별 선배들 인터뷰

앞서 소개한 취업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는 분들의 인터뷰입니다. 

5. 속기사로 입문하기

입문과정에 있어서의 고민과 선택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자격증 공부에 대한 팁과 면접 꿀팁이 기록되어있다. 

6. 이런 것도 궁금해요 

학력, 나이, 전업주부, 급여,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고민 등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답을 해줍니다. 

7. 속기사의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속기사의 유망성과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하는 AI속기사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속기사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힘이 들 때 이 책을 읽었습니다. 

읽은 뒤에는 속기사에 대한 열망이 커져서 공부하는 힘을 내는데 큰 도움이 되었죠

자격증 취득후에는 어떻게 일을 할까 고민도 하고 생각이 많았던 때에 이 책으로 인해 각 분야별 장단점을 알게 되었고 

진로를 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직업이 유명하지 않고 저평가되어있기에 속기사를 직업으로 하기엔 안 좋다는 부정적인 이야기가 인터넷 상에서 많이 떠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모두 자부심을 갖고 일을 하고 계신다고 하더라고요 

정보화 시대와 인공지능의 발달로 기록물이 무기가 되고 모든 법률, 회의 등에 관하여 녹취록이 필수가 되는 시대에서 속기사라는 전문직으로서의 가치와 미래에 반드시 필요한 직업이 될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프리랜서로 자택근무가 가능하다는 부분에서 더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속기사를 직업으로 고른 나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빨리 현장에서 일하는 속기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댓글